1. 시골생활의 어려움
도시에서 자라나서 도시 생활에 익숙해져 자라난 사람들에게는 누구나 그려지는 환상이 있습니다. 바로 은퇴 이후의 삶에 대한 것입니다. 전원 생활을 떠올리면 넓게 펼쳐진 들판, 익어가는 벼, 살랑 거리는 바람, 그리고 평화롭게 비쳐지는 조그마한 마을, 착해 보일 것 같은 사람들을 그려보게 됩니다. 그렇지만 실제로는 여러 어려움이 기다리고 있는 곳이 바로 시골 생활 이라고 합니다.
첫째, 인프라의 부족입니다. 도시에서는 손만 닿으면 바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가 시골에서는 상당히 제한적입니다. 학교, 병원, 약국, 편의점 등 멀리 떨어져 있어 일상적인 생활이 불편해 질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시골 생활을 잠깐 해본 경험을 떠올려 볼 때 학창 시절 고등학교에 가기 위해서 버스를 타러 한참을 걸어내려 가야 했고, 고등학교에 가기 위해서 시골집 까지 운행하는 봉고차를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그곳에 사는 학생들과 함께 이용하였습니다. 저녁에 늦게 집에 와야 했던 날에는 위험한 동네이고 군부대 근처여서 헌병들이 가끔 보초를 서기도 하면서 집 근처까지 바래다 줬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특히, 응급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바로 이동할 수 있는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이 큰 위험 요소 입니다.
둘째, 고립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북적거리는 도시와 달리 시골은 적은 수의 사람들이 살기에 이웃과의 관계가 가까울 수도 있지만 그만큼 개인의 사생활이 노출될 위험도 있어서 어느 정도 거리감 유지가 필요합니다. 다양한 공동체 모임도 적어서 다양한 사람들을 새로 알게 될 기회도 많지 않아 고독감을 가질 수 있고, 이는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셋째, 축산업 이나 농업에 대한 지식 부족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평화로운 전원 생활을 희망하며 농업이나 가축 사육에 도전하지만, 그 과정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시골 생활에 익숙하지 않고, 그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기에 날씨와 병해충에 영향 받는 농작물 재배는 성공하기 힘들며, 많은 관리를 필요로 하는 가축 사육은 삶에 대한 고충을 더욱 가중 시키는 일이 됩니다. 이러한 모든 과정을 거친 후 결과적으로 잘못 되었을 때 경제적인 손실은 눈덩이처럼 커지기 때문에 충분한 사전 지식과 준비가 필요하다.
2. 시골 사람들 인심의 아이러니
드라마에서 마주하는 시골 사람들은 대체로 분위기가 따뜻하고 친절합니다. 드라마에서 보여지는 사람들은 어린 시절 함께 자라나서 잘 알고 지내고 공동체 의식이 무척 강하게 보여집니다. 실제로도 그러한 곳들이 존재합니다. 처음 시골로 이주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이웃의 도움을 받으며 정착하게 되는데 이는 시골 생활의 큰 장점 중 하나 입니다. 저 또한 옛날 기억을 되살려보면 이웃들 중에 감나무 과수원이 있었는데 그곳에서 자주 감을 나눠줘서 얻어 먹기도 하고, 직접 이러한 농산물을 과수원 에서 직접 사기도 하여 신선한 과일들을 먹곤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러한 서로 간의 상호작용은 소속감을 느끼게 해주고, 새로운 곳에 대한 희망을 안겨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인심이 항상 진실은 아닙니다. 시골 사회는 때때로 폐쇄적일 수 있으며, 외부인에 대한 경계심이 존재합니다. 새로운 이주자가 들어오게 되면 그에 대한 소문이 빠르게 퍼져 나가기도 하고 그들 가운데서 어떤 소문이 돌고 있을지는 모르는 일입니다. 이웃과의 관계를 잘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고, 지나치게 이기적인 행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시골 사람들은 오래된 관념과 전통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를 존중하며 그들을 이해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공동체 행사나 마을 축제에 참여하는 것은 마을 사람들과의 유대 관계를 강화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시골 사람들과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3. 유기견 및 동네 개들의 위험성
시골 생활에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시골에서는 유기견과 동네 개들이 자주 목격 됩니다. 지인에게 들은 이야기 입니다. 조깅을 나간 지인은 오랜 시간 동안 달리다가 친구들과 함께 어느 시골 마을까지 다다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날이 어두워지고 해가 져서 사방이 잘 보이지 않게 되었다고 합니다. 논밭 에서 만나게 된 어떤 동네 개 한 마리 , 멍멍멍 짖으며 쫓아 왔고, 그 개를 피하여 친구들과 함께 지인이 함께 도망치듯 달려가는데 저 멀리 다시 모여든 8마리 정도의 개들이 모두 함께 일제히 달려들어 쫓아왔다고 합니다. 죽을 힘을 다해 친구들과 지인은 속도를 내어 그곳에서 벗어나기 위해 달아났다고 합니다.
이들은 때로는 누군가 에게는 귀여운 반려동물 처럼 보이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상당한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가끔 퇴근을 하고 걸어오다가 큰 반려견과 산책하는 사람들을 자주 보게 되는데 그럴때는 성인인 저 또한 위협감을 느끼고 피해서 가게 됩니다. 게다가 유기견은 주인이 없어 사회화가 이루어 지지 않아서 공격성을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어린이나 다른 동물들에게 안전에 위험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동네 개들이 무리 지어 다니는 경우도 많아, 이들이 사람에게 위협을 줄수 있습니다. 이들은 그들의 영역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공격을 가할 수 있고 산책 시 이러한 개들을 만나면 무조건 피하는 것이 좋고, 만약에 개들에게 물리는 사고를 당하게 된다면 헤드락을 걸어서 물고 늘어지는 개들의 입에서 탈출해야 합니다. 시골에서 자연을 만끽 하기에는 너무나 좋지만, 말씀드린 유기견들과의 마주침을 피하는 방법 또한 생각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전원 생활은 많은 매력점을 지니지만, 반면 다양한 어려움과 생각지 못한 점들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잘 이해하고 준비한다면, 더욱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시골 생활을 체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쓰기